[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

 1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1
 2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2
 3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3
 4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4
 5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5
 6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6
 7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7
 8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8
 9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9
 10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10
 11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11
 12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12
 13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Ⅲ.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Ⅳ.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Ⅴ.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구성
5) 성격
6) 주제
7) 출전
8) 의의
2. 시어 풀이
1) 곰예
2) 림예
3) 나라
4) 어져 녹져
5) 누릿
6) 올로
7) 다호라
8) 즈샷다
9) 디녀 나샷다
10) 錄事니
11) 수릿날
12) 즈믄 
13) 별해 룐 빗
14) 百種
15) 排야
16)  녀가져
17) 嘉俳나리마
18) 뫼셔 녀곤
19) 가만얘라
20) 져미연
21) 
22) 슬라온뎌
23) 盤
24) 얼이노니
25) 므노다

Ⅵ.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
1. 서사
2. 1월
3. 2월
4. 3월
5. 4월
6. 5월
7. 6월
8. 7월
9. 8월
10. 9월
11. 10월
12. 11월
13. 12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의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대강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 초기 연구는 어석에 치중하였으며, 양주동, 지헌영, 김형규, 박병채, 전규태, 이응백, 서재극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를 기초로 에 대한 형태론적인 고찰, 민속학적 고찰 및 사회 역사적 고찰이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대부분 문헌 자료를 토대한 한 작품 외적 연구이며 작품 자체에 대한 해석은 단편적으로 이루어져서, 양주동은 ‘성어를 放한 송도체로 남녀의 정사에 涉한 것으로, 이능우는 ’상사의 노래‘로, 김형규는 ’송도체로 남녀의 연정을 노래한 것’으로, 전규태는 ‘고독한 여인의 애상과 임의 송양’으로, 장덕순은 ‘남녀의 연정을 노래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상의 다양한 견해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피상적이었다고 본다.
최근에는 고려가요에서 보이는 다양한 모습을 작품의 해석을 통해 접근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며 의 경우도 작품 해석에 치중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작품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상당수 이루어지고 있다.




≪ … 중 략 … ≫




Ⅲ.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임기중님은 「고려가요 동동고」에서 월령체가와 달거리 형식을 구분하고 동동이 월령체 노래가 아니라 달거리 노래라 하여, 그 근거로 달거리는 유락적 상사요며 월령체 노래는 실용적 권농가인 점, 또한 달거리의 세시 풍속은 상상의 정을 자아내는 매개로 회피적이고 부정적인 형태로 나타나며 월령체가의 세시 풍속은 소망과 생산 활동에 리듬을 주는 참여적이고 긍정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 고혜경(1995), 고려속요 시형 연구, 한국고전문학회
○ 강명혜(1999), 고려속요의 송도성, 한국고전문학회
○ 김장호(1999), 고려속요에 나타나는 한의 의미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준(2008), 고려속요 형성에 관여한 외래성, 한국고시가문학회
○ 손종흠(1999), 고려속요 형식 연구 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정종진(2006), 고려속요의 주제 양식적 성격 고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