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
속요 중에서도 그 내용이 서로 섞여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정과정곡》 제3구와 《만전춘》 제3절이 그러하고, 《서경별곡》 제l2절과 《정석가(鄭石歌)》 끝연에 나오는 것도 같은 구절이다. 《고려사》 <악지(樂志)>에 의하면, 현전(現傳)하는 《서경별곡》의 내용과는 다르지만 서경과 대동강(大同江
정과정곡,도이장가
② 고려가요 : (평민가요/속요)
㉮ 특징 : 리듬이 유연하고 표현이 진솔하다.
㉯ 형식 : 분절체(분절 연장체)로 이루어 졌으며 후렴구가 발달. 3.3.2 내지 3.3.3에
3음보 율격구사.
㉰ 내용 : 남녀간의 애정이나 이별의 정한 등을 진솔하게 옮겨 놓은 것이 많음.
㉱
2. 고려속요
<구조상 특징>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정읍사><정과정><사모곡><상저가><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