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시조백발가작품분석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시 쥐고
늙는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렸더니
백발이 저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우탁, 고려 원종)
<백발가>라는 제목으로 불리는 시조이다. 세월이 흘러 늙게 됨을 안타까워하는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백발>은 하
Ⅰ. 고려시대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 … 중 략 … ≫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작품이 모두 보길도에 은거하던 시기에 쓰여진 것임을 볼 때, 보길도의 발견은 고산에게 있어 더없이 중요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고산은 강화도에서 뱃머리를 돌렸을 당시에 조선의 항복 소식을 듣고도 남한산성에 있는 인조를 알현하지 않고 돌아갔다는 이유로 서인들로부터 계속해서 시
고려하고 윤선도의 문학이 연군지정(戀君之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여러 가지 소재들을 통하여 임금과의 애정관계가 굴절되는 양상들을 검토함으로써 윤선도 문학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윤선도 문학의 특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은 <오우가(五友歌)>였다. 요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