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비색(高麗秘色)이라 하여 이 시대의 청자를 가리키기도 했다.
12C~13C 에 걸쳐 상감청자가 나타난다. 삼강기법이란 그릇표면에 나타내고자하는 무늬를 음각으로 새긴 후 그 안을 백토나 자토로 메우고 구워낸 기법을 말한다. 이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도자기에 응용한 방법으로써 매우 독창적이다.
도자기만드는 흙)가 거친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1000년경까지 신석기시대문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빗 모양의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누르거나 긁어서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한 것으로 형식이 단순하고 밑바닥이 편평하거나 둥글거나 또는 뾰족한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형식은
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응용한 것이며 다른 나라의 도자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유일의 장식기법이다.
청자의 문양에는 상감문 외에도 음각문, 양각문, 뚫어서 장식을 가한 투각문, 백토로 문양을 그린 퇴화문, 철분을 원료로 한 철사안료로 그린 철회문(鐵繪
도자기를 구움으로써 시작되었다. 청자 ․백자 ․청화백자 등이 있는데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고, 17세기 중반부터 명나라 말기의 적회식(赤繪式) 자기 제조방법을 배워 직물무늬에서 따온 회화적인 무늬가 나타났다. 곧 아리타도자기 는 전 일본에 퍼졌고 해외에서도 호평
도자기를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이에 우리는 고려의 청자와 조선의 백자가 가지는 독자성, 특히 청자는 상감기술에 관한 과학사적 사실과 그에 대한 판단을, 조선 백자에 대하여는 주변의 자기들과는 다른 길을 걷게 된 배경과 그에 따른 조선 백자의 독자성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