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감(白象嵌) 후자를 흑상감(黑象嵌)이라 한다. 상감청자 초기단계에는 매우 제한된 면에 주로 흑상감이 사용되었으며 대체로 구름과 학, 연꽃, 모란, 수양버들과 갈대와 물오리 등을 상감문으로 나타냈다. 이것은 원래 나전칠기나 금속공예의 시문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청자라고 불리는 청자는 고요한 연못을 들여다보는 듯한 색의 신비로운 분위기로 중국의 남송때 태평노인이 천하의 제일의 것들을 언급하는데 `고려비색(高麗秘色)이라 하여 이 시대의 청자를 가리키기도 했다.
12C~13C 에 걸쳐 상감청자가 나타난다. 삼강기법이란 그릇표면에 나타내고자하는 무늬를
몇 개의 문양대로 구획한 점, 몸통의 윗부분에 밀집된 인화소국문을 바탕으로 커다란 여의두문을 시문하고 그 안에 파도와 연화절지를 시문한 점이다.
주문양대 안에 해학적으로 표현된 활기 넘치는 용의 문양과 상감기법, 인화국화문 등은 15세기 전반기 분청사기의 특징을 여실히 반영하고 있다.
진척되지 않았기 때문에 분청사기 요지(窯址)들이 복구되지 못하였다. 셋째 분원요에서 백자를 중심으로 생산하여서 이런 경향에 따라 분청의 표면이 백자화되면서 백자에 흡수된 것이다.
분청은 시문기법에 따라서 상감분청·철회분청·귀얄분청·덤벙분청(담금분청)·명문분청으로 분류된다.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고려청자 가마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을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남해안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