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① 금문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진시황의 분서갱유 후에 많은 지식인들은 은둔하는 생활을 하여야 하였고, 많은 경서들이 실전(失
도구가 되어 싸웠던 것이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司馬遷 , BC 145 ?~BC 86 ?)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본문내용
[1]. 도교의 의의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이다.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옛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경학은 당시의 치국에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 되었으므로 당시의 입자에서 보자면 그 전체적인 경향이 경세지학의 개념을 함의하고 있었다고 볼 수있다. 그래서 한초 왕권의 정통성과 새로운 질서의 수립에 필요하였떤 유가의 禮樂 및 그 사상을 포함하여 그 후 발생한 경서의 정비와 조직을 내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