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① 금문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진시황의
공자는 미학 범주 혹은 심미 대상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연관지어 통일시켜 본다면, 공자는 미학범주인 미를 선과 밀접하게 관련시켜 형식적 특징을 갖춘 것으로 보는 것 같다. 참으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약 10억명 정도가 고대 그리스의 지적 전통을, 그 보다 훨씬 많은 20억명 정도는 고대 중국의 지적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런데 지금부터 약 2,500년 전의 고대 그리스와 중국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회 구조 면에서 매우 달랐을 뿐 만 아니라 철학과 문명에 있어
1. 플루타르코스(Plutarchos) [46? ~ 120?]와
사마천[BC 145 ? ~ BC 86 ?]의 일대기
① 플루타르코스
그리스의 카이로네이아 출생. 영어식 이름은 플루타크(Plutarch). 그리스의 카이로네이아의 명문가 출신으로 일찍이 아테네로 가서 아카데메이아에서 플라톤 철학을 공부하고, 다시 자연과학과 변론술을 배웠
공자는 천명에 대해 극복이라기보다는 유보적 개혁의 입장이었고, 노자는 오히려 천명론을 완전히 극복한 편이었다. 반면 맹자는 본성론을 주장하면서 다시금 천명을 끌어들여 순자의 거센 비판을 받았는데, 이는 순자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직하학궁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순자의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