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가 되어 싸웠던 것이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司馬遷 , BC 145 ?~BC 86 ?)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마천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① 금문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진시황의
사마씨 일족이 각지에 흩어져 사림문화의 창조 과정에 참여하는 모습은 전국 시대 사관들이 사림 계층으로 진출했던 사실을 보여주는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천퉁성, 위의 책, p.161
둘째 일부 사림들은 역사학의 차원에서 자신들의 사상을 피력하였던 점이다. 여기에는 공자가 춘추를 저술하여 솔
1. 서론
디지털 미디어 전공으로서 이공계에 몸을 담고 있지만 역사에 대한 나의 관심은 한 때 역사학자가 꿈이었을 정도로 관심이 많다. 그래서 교양을 선택할 때 역사에 관한 교양은 우선적으로 수강하게 되었다.
이전에 교양과목에서 ‘사기’와 사마천에 관한 주제로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그
《논어》라는 서명은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서 일정한 순서로 편집한 것이라는 뜻인데,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분명치 않다. 편자에 관해서는 숭작참(崇爵讖)의 자하(子夏) 등 64제자설(六四弟子說), 정현(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