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라 할 수 있다.
정철의 사미인곡은 정철이 1585년에 지은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시조인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연산군 7년)~1570년(선조 3))은 조선 성리학의 기초를
시조의 창작과 향유 역시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경․향간의 차이를 확연히 보이며 전개 되었다. 서울의 경화사족은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면에서 우월한 지위를 점했다. 그들의 풍부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서울의 유흥적인 분위기를 주도하면서 새로운 취미나 풍류생활의 한 방편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권정은, 『자연시조: 자연미의 실현 양상』, 도서출판 보고사, 2009, 31쪽 참조.
전원시의 사전적 의미는 ‘전원의 생활이나 정경을 읊은 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전원시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실과 맞고, 더불어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시조창으로 성립된 것이다.
이처럼 시조는 음악으로서의 주된 구실을 하였지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그 위치가 변화하게 된다. 즉 양악이 번창하고 자유시가 한국 시단을 풍미할 때 일어난 시조부흥 운동을 계기로 음악적인 요소와는 달리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최남선은 시조부흥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