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然, 1206~1289)
창작배경 : 민족 존망의 위기를 맞이했기에 민족사의 주체성을 찾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삼국유사>의 성격 : 역사서, 설화집, 고승전 이라는 세 가지 성격이 같은 비중을 가지면서 어느 측면이나 부분이 아닌 총체를 파악해야 진실이 드러난다고 생각했다.
Ⅰ.머리말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으로 인해 당시 새로운 정치세력이었던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배불정책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고려시대와는 달리 불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하락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과 왕권강화를 위한 조선 초기 강력한 정책으로 불교는 존립 자체의 위
문집을 살펴보면 출제방법의 변화양상을 엿볼 수 있는데 어사대(御史臺)는 경전의 암기와 해석위주의 시험방식을 반대하였으나 의천은 이에 대해 반박하였고 이는 시기마다 요구하는 승과의 내용이 달랐음을 알 수 있다.
다) 승과는 공개토론 방식의 시험형태로 실시되었는데 이는 어느 한 교리를
문집들에 거두어졌다. 하지만 순수 설화집이라 할만한 문헌은 별로 없었다. 시화집에서도 잡록이니 패설이니 하는 것들도 수록하였으나 실제로는 많지 않았다.
조선후기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서자 설화가 다시 재흥하였다. 민중의식의 성장이 설화에서 다채롭게 표출되고 야담이나 소설에 적
2(신라 문무왕 이후 통일 신라 시대를 비롯하여 백제·후백제 등에 관한 약 간의 유사와 가락국에 관한 유사)
제 3권: 흥법 제 3(불교 전래의 유래 및 고승의 행적),
탑상 제 4(사기와 탑·불상 등에 얽힌 승전과 사탑의 유례에 관한 기록)
제 4권: 의해 제 5(고승들의 행적)
제 5권: 신주 제 6(이승들의 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