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가단을 빛낸 시인은 정철(鄭澈. 1536~1593)이다. 정철은 원래 서울 출신이지만, 관직에 진출했던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반생을 호남에서 지내면서 송순 이래의 전통을 잇고, 여러 사람과 교유하면서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수련을 쌓았다. 가사를 여러편 짓고, 시조는 90여 수나 된다. 호남가단
문학을 발전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특징 중,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
정착 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을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훈민정음 창제는 진정한 의미에서 의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왔으며, 문자 생활의 일대 변혁을 가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