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새로운 시각이 늘고 있으며 2조는 이러한 다양한 시각에 초점을 맞추었다. 알다시피 이상곡의작자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으며, 따라서 작자에 대한 여러 가지 이설이 존재한다. 또한 작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작품의해석이 달라지 게 마련이다. 이러한 점에 착
고려속요를 연시와 비연시의 두 가지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먼저 연 구분이 되지 않는 작품들을 한데 묶을 수 있는 바, 이를 첫 유형인 비연체시형으로 잡는다. 이들 작품은 다시 의미상 한 단락인 <사모곡>,<상저가>,<유구곡>과 의미상 두 단락으로 나눌 수 있는 <정과정>과 <이상곡>, 그리고 서사
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
문학사적 의의’로서 이것은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유도하였다고 본다 조희정, 「고전 정전의 재검토」, 『문학교육학』제 25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고전 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고전 시가의 경우는 고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널리 알려진 간단한 작품의 경우는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 고전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