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는 다른 의미에서 종말에 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어 문학에 있어 비무장지대는 근원, 본질, 원형으로서의 상징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길만이 통일을 이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고전적인 이데올로기는 원형의 회손 이라는 측면에서 점차 사그라졌다.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것은 필연적으로
디지털시대의 텍스트는 누가 작가인지, 누가 독자인지 모르는 상태로 흘러 다니기도 한다. 그리하여 이제 문학은 일부 특정인들에 의해서만 제작되고 향유되는 고급문화가 아니라 삶의 질을 추구하는 보통사람들에 의해서 제작되고 향유되는 대중문화가 된 것이다.
3. 세기말적 태도
1990년대는
Ⅰ. 들어가며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지난 2주간 도서관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연속간행물실의 각종 잡지들을 찾으면서 얻은 것이 고작 4, 5편의 평론이라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성의를 보이고자 제가 찾은 것은 모두 요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