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으로서의 처사문학 등 다양한 모습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대부 문학 외에도 방외인이라는 한 부류를 따로 설정할 만한 부류가 존재하였다.
국내적으로는 당쟁이 심해져 사화가 발생하고 백성들의 생활이 피폐해 민중의 반발이 일었으며, 국외적으로는 임진왜란이 발생했던 봉건적 질곡 속에서
문학을 매개로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였으며 당면한 정치, 사회 현실 속의 불합리한 불의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성과 양심의 요구에 따라 시대 현실과 사회 문제에 적극 대결하는 정신을 가진 문인들이었다.
방외인이 되는 동기나 그 개개인의 면모는 물론 각자의 개성에 달려 있었다. 조선 전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
문학 세계는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내실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27세 되던 해, 임제는 스승 성운과 달리 현실을 도외시할 수 없었고 마침내 고향 호남에 침노한 왜구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싸움에 종군하는 문무 兼全한 장부로 성숙하게 되었다. 그 해, 그곳의 방백인 박계현과 만나게 되고 둘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