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래로 불려지는 것은 모두 시이다.
⑥ 물론 당시의 현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분명히 확증할 수는 없지만 현존작품을 볼 때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했고, 시이며 노래이고 노래이며 시인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추측.
⑦ 고전시가 : 19C이전(갑오경장)의 선조들이 만들고 불렸던 노래를 총칭함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
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후대에 마을굿, 즉 洞祭의 형태로 변모되었고, 그 동제에서 마을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
문학교육도 거의 소용이 없어진다. 그런 까닭으로, 시를 읽으면서 사사로운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연상이나 기억에 의지하여 과도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문맥 속에서의 언어조직에 충실을 기해야만 하는 시분석 태도에서 분명히 마이너스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독자가 사회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입문, 황패강 외 편, 지식산업사, 1982
성호경도 한림별곡을 대상으로 하여 경기체가에서 제시되는 세계상이 실재의 세계상이 아닌 상상의 세계상이라도 작자와 독자 사이에 잘 알려져 있어 동일한 정서적 체험을 얻을 수 있다면 작품이 성립되므로 경기체가에서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