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삿갓과 같은 유랑지식인들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1. 방랑시인을 대표하는 이름, 김삿갓
우리가 알고 있는 김삿갓의 이름은 김병연(金炳淵, 1807~1863)으로 출생과 사망 연대가 확인되는 유일한 방랑시인이다. 그러나 김삿갓은 방랑시인의 대명사로서 조선 후기 전국
한 빈곤과 추위를 겪고 있는 김삿갓의 모습이 이 시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형식의 파괴성은 기존의 사대부들이 쓰던 한시의 방식을 부정한 것이었다. 기존의 사대부들이 쓰던 한시는 그들의 고상한 감회를 우아하게 드러내는 데 적합하도록 만들어졌지만, 김삿갓이 쓴 한시는 형식
조선 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 극복하려 한 대부분 사람들의 탈출구 중의 하나였다. 그것이 몰고 온 평등사상, 보민 사상 등은 억압받은 민중들에게 깊은 공감을 일으킨다. 서학, 즉 천주교의 도입은 한국사에서 귀중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서학을 통해한국 지식인들이 보민・
1. 서론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토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활발히 진행되었다. 성리학을 강조한 사대부의 한문학이 독점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조선전기와 비교해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조선 후기에서는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크게 달라지면서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
한국 근대 문학사를 인식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 한 것이 김태준에 의해서 비롯된 영·정조 기점론이다. 이후 김윤식·김현은 서구화를 근대화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근대 문학의 기점을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는 언어 의식의 대두에서 찾았다. “조선 사회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