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맥락 속에서 가꾸어진 우리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서사체로 간주 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3. 서사적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정의
신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이 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서사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문학적 소통을 구현해내며 생명력을 지니고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이야기의 형태를 만들어가고 존재하는 것이다.
2. 담론의 변화 양상
현대 삶 속에 변화하는 문학적 영역에는 시나 소설, 고전적 영역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상적 이야기 문화(담론)의 영역에
텍스트를 대상으로 삼는 국어과 교육 연구에서 그 논의의 출발점은 당연히 텍스트라는 용어 자체가 된다. 텍스트는 “구어 일 수도 있고 문어일 수도 있는 문장 상위 단위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한 문장 이상으로 된 문장들의 연속체”이다. 텍스트는 관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
최근 조직연구에 있어 보통 사람이 조직을 일상적 자연언어로 이야기하는 것(story telling)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이 하나의 뚜렷한 흐름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주류적 조직론은 현실을 추상화한 개념적인 언어로 이루어져 있어 그 분야의 연구자가 아닌 다음에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