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적인 성격을 그대로 지니고 현대의 상황에 맞게 탈바꿈 시켜 새로운 차원의 문학적 소통을 구현해내며 생명력을 지니고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이야기의 형태를 만들어가고 존재하는 것이다.
2. 담론의 변화 양상
현대 삶 속에 변화하는 문학적 영역에는 시나
, 이야기 또는 이야기 현장의 변모를 의미하는 것일 뿐이다. 일상적 경험담과 같은 것은 이야기현상의 변모로 받아들일 만하다. 그리고 변화의 양상을 포괄하기 위해서는 설화의 개념도 일단 ‘옛날 이야기’를 넘어서서 구술담화 또는 서사적 구술담론 일체로 확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신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인간이 언어적 형태로 소유하게 된 최초의 총체적인 문화적 유산이며, 우리에게 우주 창조의 신비와 생명의 비밀과 인간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다.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
느끼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 같은 유머들을 과연 현대 민담이라고 분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유머의 대부분은 이야기로서의 온전한 서사 구조를 갖추었다고 보기 힘들며, 풍자나 비판의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의미 있는 유머들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기 때
문학의 작품 속에서 문학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 장르가 쇠퇴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현대문학 장르 중 희곡에서 발견되는 전통연희의 현대적 수용과 변이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