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여주인공의 모습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대해 작품의 서사구조를 파악해봄으로써 작품의 문학사적, 사회적 의미를 유추해보고, 오늘날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
여성의 신분임은 시, 공간적으로 외부세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독자와 작가만이 알고 있을 뿐이며 작품 속 동시대인들은 명실공히 '남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양혜란,「고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소설가의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왔는데, 거리의 이야기와 말을 길에서 듣고 길에서 이야기하는 자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 平話, 演義, 小說(志怪, 傳奇, 雜錄, 叢談 등) : 문언문학에서 말하는 다채로운 이야기 혹은 잡담거리의 기록들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 갈래의 개념으로 확립되지는 못했다.
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대소설, 고소설, 구소설, 옛소설, 조선소설 등의 용어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고전소설’은 해방 이후 널리 쓰이는 명칭이나, 고전문학이라는 말이 가치중립적이지 않고 ‘옛 시대에
소설판각본전집』 2권,)
영웅신화의 보편적 구조라고 할 수 있는 ‘영웅의 일대기’가 주인공의 신이한 출생과정을 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소설의 적강 모티프는 신화에서 비롯된 서사의 원형 가운데 하나라고 할 것이다.
영웅소설에서 곧바로 주인공의 적강이 제시되는 것은 아니며, 늦도록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