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들면서 시조의 비약적인 발전이 두드러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18세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사설시조 같은 평민시가가 발생하고 가사의 보급이 확대되었다고 설파하고 있다. 한편으로 창곡의 성행으로 인하여 새로운 형태의 노래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대부분을 이루었던 기녀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춤 및 풍류로 참석자들의 흥을 돋우는 일을 업으로 삼았던 일종의 사치노예를 칭한다. 조선시대 양반의 풍류 생활이 기녀풍속의 뒷받침 속에서 향유되는 가운데 기녀라는 신분상의 특수성은 기녀들에게 시조 창작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기다림, 그리고 성의 문제 또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사설시조 작품을 이러한 주제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2. 사설시조의 주제별 고찰
1) 당시 시대의 비판
조선 중․후기 당시 시대적 상황이 변화 하면서 사랑들의 인식도 변화가 되었다. 사설시조에서도 이러한 인식의
노래들이 사랑과 이별을 다루면서 한을 노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의 춤사위나 전통 문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 문화는 한으로 정의 내려지고 혹자는 그것을 ‘한의 미학’이라고까지 이름 붙이면서 한국 전통의 정서라고 믿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