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민가>는 조선 후기 변방지역의 사회 신분제의 극심한 혼란과 변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위의 주장을 정리해보면 서민가사로 분류되어 있지만 이 작품의 작자인 갑산민은 서민이 아닌 사족층 이었다가 밀려난 잔반계층이다. 또 <갑민가>가 사회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것은 서민이 가진 사
북청부사인 성대중의 선정을 기리는 의도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고는 김광조의 연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우부가>의 주제와 의미에 대해서 논하고, 김일렬의 연구사 정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갑민가>의 작자 문제와 대화체 형식, <갑민가>에 등장하는 선치자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조건국직후의 사회의 상대적인 정과 융성의 국면을 반영하고 봉건국가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