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과 형식, 작자에 관해서 살펴본 후,『쌍화점』을 구조적으로 분석해보고, 논란이 되는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이와 더불어「쌍화점」은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작품이므로 기존에 연구된「쌍화점」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