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
Ⅰ. 들어가며
이상곡은 쌍화점, 만전춘별사와 더불어 고려시대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조선시대에 배척되었던 대표적인 고려가요이다. ‘악장가사’에 가사가 ‘대악후보’에 음악이 전하고 있으며, 조선 성종 때에 이르러 가사가 음란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곡조만 남았다가 그 시
3. 동남 방언의 음운
3.1 음운 체계
3.1.1. 음소 체계
동남 방언의 모음 체계 가운데 '에'와 '애' 그리고 '으'와 '어'의 대립은 지역적인 차이를 보이는데 경남지역, 특히 서부 경남지역인 '남해, 하동, 사천, 고성, 진주, 산청, 함양'지역에서는 '에'와 '애'의 대립이 있으며 경북지역에서는 대립을 보이
동사, 형용사의 어간 끝에 있는 ‘ㄹ’은 ‘ㄴ’앞에서 예외 없이 탈락하며
‘으’는 모음과 만날 때 꼭 탈락한다.
② 불규칙 ; 일반적인 음운 규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 불규칙적인 것.
㈀ 어간이 바뀌는 불규칙
ㅅ 불규칙 : 짓다, 젓다, 붓다, 낫다 vs 벗다, 빗다,
Ⅰ. 국어 운율의 요소
1. 음의 높낮이
음의 높낮이는 중기 국어의 방점과 경상도 방언에서 찾을 수 있다. 동일한 음운론적, 형태론적 환경을 가지나 높낮이가 다른 단어를 찾아 경음화의 실현에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자.
1) 중기국어의 예
․다(평 + 거) ․왈(曰) <類合 上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