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종종 등장하는 주제이다. <禪雲山歌>에서도 부역나간 남편이 기한이 지났는데도 돌아오지를 않아서 그 아내가 禪雲山에 올라가 바라보며 부른 것이고 <方等山曲>은 방등산에 웅거한 군도에게 납치를 당했던 한 부인이 자기 남편이 구출해 주기를 고대해도 오지를
<정읍사>만은 악학궤범<樂學軌範> 속에 그 노래말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실로 백제 시대의 시가 문학의 유산으로 지금 딱 하나의 작품만이 남아 전해오는 우리의 문학사에서 대단히 귀중한 작품이 되겠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에게 이런 중요한 의미를 주는 <정읍사>에 대해 감상을 시작해보겠다.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단서나 암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노래들의 잔존은 우연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들만 가지고 이 시기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하려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이것들이 다양한 노래 장르들 가운데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