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정읍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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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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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백제 시가(百濟 詩歌)의 남은 자취


1. 달을 향한 시적 자아의 정서적 위안


2. ‘즌 데’의 숨겨진 의미


3. 기다리며 바라는 마음―望夫石


4. 수제천[壽齊天]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高麗史 樂志는 三國俗樂으로 분류된 노래 중에서 백제 노래로는 모두 5편을 소개하고 있다. , , , , 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알려진 백제 시대의 시가 목록은 이들 5개가 전부이며 이는 예부터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기질에 비추어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일 것이다.
‘신라, 고구려, 백제의 음악을 고려가 아울러 써서 악보로 편성했다. 그래서 여기에 붙 여 ()錄한다. 가사는 俚語로 되어 있다.’
위의 인용문은 고려사 악지에 나오는 三國俗樂에 대한 설명으로 끝부분에 나오는 俚語란 다름 아닌 우리말, 국어를 말한다. 고려 때 채택된 삼국속악의 노래들은 모두 俚語로 되어 있기 때문에 원 가사를 기록으로 남기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다른 네 작품들이 내용만 요약되어 남아있는 것에 반해 오직 만은 악학궤범 속에 그 노래말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실로 백제 시대의 시가 문학의 유산으로 지금 딱 하나의 작품만이 남아 전해오는 우리의 문학사에서 대단히 귀중한 작품이 되겠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에게 이런 중요한 의미를 주는 에 대해 감상을 시작해보겠다.
참고문헌
한국고전시가론, 신정문화사, 정병욱, 102~108p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정병욱, 197~202p
고전시가의 작품세계와 형상화, 역락출판사, 이승남, 47~49p
정읍사(그 천년의 기다림), 이룸, 문순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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