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씨남정기’를 비롯하여 ‘옥린몽, 조생원전, 정진사전’ 등이 있고, 계모와 전처소생 간의 갈등을 다룬 것은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정을선전’ 등이 있다. 특히 계모와 전처소생 간의 갈등을 다룬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소설에서 계모는 악인형
문학에서 찾거나, 혹은 조선조에 들어와 활발히 기록된 잡록류 내지는 야담류와 접속시키려는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설화문학’으로 뭉뚱그려 말할 수 있는 문학 장르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으려는 의도는 일치하고 있다.
‘소설’이란 용어가 문헌상에 나타나는 용례 중의 하나로 늘 인용되고 있
알려지지 않은 창작 년대와 창작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현왕후전의 장르와 주제, 시대 배경과 실록과의 비교, 그리고 각 등장인물들 간에 관계와 더불어 동시대에 지어진 사씨남정기 등의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인현왕후전의 문학사적 위상과 인현왕후전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 우리 판소리 소설에서의 여성은 각기 다른 삶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살았다. 한국의 전형적인 여성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여성,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던 여성까지, 그들 각자의 삶을 이해하며 그렇게 살아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