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
영웅소설의 개념과 이해
영웅소설은 건국신화, 서사무가(敍事巫歌) 등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고대의 진취적이고 투쟁적인 영웅들이 고대에서는 운명론적 사고를 지닌 나약한 영웅으로 나타나며 이런 경향은 신소설로 연장되었다. 영웅의 일생을 작품화한 소설을 모두 말하기도 하지만 고전소설
작품 속 동시대인들은 명실공히 '남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양혜란,「고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1998, 115쪽.
어쩌면 방관주는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면서 주변에서 자신을 조율해줄 사람이
고전소설 속 계모’의 악과의 연관성은 더욱 강화된다. 즉, 사람들은 고전소설 속 계모는 당연히 악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악은 무조건 적이며 선천적인 인물의 특성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계모와 악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넘어선 작품 서술과
소설로는 「잠상태」를 들 수 있다. 이들은 각각 <대한일보>와 <소년한반도>에 연재되었는데, 이후에 나온 소설들에서는 서명 작품의 비중이 점차로 커진다. 신소설 「혈의누」도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작자를 밝히고 있어서, 이러한 형식이 고전소설의 발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