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전파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 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크라는 마을의 카톨릭 교회의 성가대에 들어가게 되었다. 거기
피아노소나타 열정, 에그몬트 서곡, 피아노소나타 헤머클라비어 등이 있다.
그러나 어쩌면 다른 시각으로 볼 때 시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고전주의라는 말은 그들의 음악에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
음악선율과의 근본적인 차이를 간과한 데 결점이 있다. 음악의 선율은 높이를 바꾸어도 선율의 의미가 본질적으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이고(移高) 가능성을 특징으로 함에 대해서 부르짖는 소리 등은 높이를 바꾸면 일반적으로 본래의 뜻을 잃는다. 4. 집단노동설로 바라셰크, 뷔히너는 집단노동에서
음악이 이처럼 대중화되었어도 교회와 궁정의 후원 없이는 아직도 자립은 힘든 상태였다. 교회는 여전히 음악의 중요한 후원자로 남아서 연주와 창작활동을 도왔고, 궁정과 귀족의 후원은 계속됐으나 음악가들의 독립적 활동에 대한 후원은 거의 없었다.
Ⅱ. 고전주의음악의 정의
이러한 시대상황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 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든의 <천지창조>, 모차르트의 <레퀴엠>, 베토벤의 <장엄미사>등과 같은 걸작들이 이 시기에도 꾸준히 작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