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위치한 자신의 집을 나서 회신상회-조선은행-장곡천정의 다방 낙랑- 남대문역-낙랑-제비-대창옥-낙랑-낙원정 등을 도보나 전차로 배회하다가 새벽 2시가 넘어서야 집으로 돌아온다. 그는 도시 경성을 거니는 산책자인데, 여로에서 옛 벗을 만나거나, 고독과 행복에 대한 내적인 의식을 펼쳐보인다.
산책하면서 서사가 진행된다. 앞서 이야기한 보여주기의 기법 또한 잘 나타난다. 이 소설에서 박태원은 구보라는 근대적 성격을 가진 인물을 통해서 당대 최신 문물들이 들어선 도시를 살피는 고현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경성을 보여준다. 또한 소제목을 달아서 영화의 장면전환과 같은 효과를 소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