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가 지연이나 사회와 같은 학습의 장에 실제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자신의 의미 있는 행위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하였다.
수학수업의 현장에서는 교재를 통하여 제시된 내용들을 다시 구체적으로 재현 또는 재형성하는 과정을 수학학습의 장으로 마련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러한 평면도형에서 입체도형까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있는 탐구 대상이 되며, 공간지각력을 키우기 위해 이 자료들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입되기도 하고 학술적인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구를 통한 학습을 통해 공간적 감각과 규칙을 발견하
공간감각의 체계적인 훈련을 하며, 쌓기나무를 활용하여 입체적인 규칙성을 분석하고, 규칙에 따라 쌓기나무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체험시킨다. 이 학습 자료는 여러분들에게 실제 생활 및 개념적으로 공간지각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학 영재들의 창조적 능력을
되고 수평 수직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공간지각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높다. 노치현 외(1985)는 쌓기나무 놀이가 어린이의 사고력, 상상력, 미적 감정뿐만 아니라 수학적 학습 개념인 형태, 크기, 길이, 높이, 넓이, 부피의 개념에 도
학습에서 작도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구체물의 모양과 위치 즉 형적인 특성을 2차원 평면상에 도구를 유한회 사용하여 그리는 것을 작도(作圖)라 하고, 작도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을 도학(圖學, Descriptive Geometry)이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도형의 연구가 상당히 진행되었는데, Pla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