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하도록 되어있는 자료들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학습을 전달하는 평면적인 2D 전개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조작 자료들은 교사가 직접 제작한 자료들이라 학습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여전히 다양하고 직접적으로 아동들에게 학습을 제공하기엔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Ⅱ.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도형을 평면도형이라 한다. 평면도형에는 점, 직선, 선분, 각, 삼각형, 사각형, 원, 부채꼴 등이 있다.
2. 입체도형의 개념과 지도
평면도형과는 달리 입체도형은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면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입체도형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
학습 목표
1. 평면도형
가. 다각형에 대하여 안다.
나. 다각형의 대각선의 총수를 구할 수 있다.
다. 원과 부채꼴에 대하여 안다.
라. 중심각과 부채꼴의 호의 길이, 넓이 사이의 관계를 안다.
마.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2. 입체도형
가. 다면체의 뜻을 안다.
나. 각뿔대의 뜻과 성질
도형의 자취나 궤적을 쉽게 알아 볼 수 있고,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프랙탈을 그릴 수도 있다. 매개변수, 함수, 그래프, 반복, 미분, 가변색 등 새로운 기능으로 기하는 물론 대수 및 해석의 영역으로까지 응용 가능하다.
Ⅱ. GSP활용학습(수업, 교육)의 특징
GSP는 기본적으로 도형작도 프로그램이다. 그
일부 수학 교육자들은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실제적인 현상이나 대상, 또는 그들을 상징․표현한 어떤 자료(교구)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새로운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법칙의 학습에서는 조작도구가 필수적이다. 특히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로 분류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