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몰입경험의 표현특성요소
1.1. 몰입이론과 전시공간의 연계성
최근 전시공간의 유형이 변화하면서 그에 따라 공간의 주체 즉 관람객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전시 디자인에서 관람객을 고려하지 않은 물직적 요소들만 일차적 대상으로 삼는다면, 전시의 근원적 목표를 외면하는 것이다. 같은 작품일지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물리공간의 전자공간 간의
연계구도와 어플리케이션 체계에 대한 연구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연구 및 문헌 검토를 통해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간 연계에 대한 접근 시각을 살펴보고 그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간의 연계가 실현
지하공간의 이용잠재력
1. 지하공간의 이용의 필요성
1) 도시공간의 확장
한정된 토지와 지가상승에 따른 공간확보 문제와 인구증가로 인한 도시교통문제 심각
→현대 대도시의 중심부에 지하철의 건설과 지하상가의 정비와 역세권 개발이 진행
2) 에너지 절약
연중 15℃를 유지할 수 있
1-1. 사이버공간의 정의
*사이버 [cyber]
:컴퓨터 안이나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망
1980년대에 캐나다의 공상 과학 소설가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그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 사이버스페이스에서 거주하는 두 개의 인공지능이 인간대리인을 통해서 서로 결합하는 과정을 다룬
공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