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장소의 예술 프로그램에 의해 미시건주의 그랜드 래피드에 설치된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의 라 그랑데 비떼스 (La Grande Vitesse)는 NEA의 ‘공공장소 속의 미술’프로그램의 첫 번째 후원 작이다. 작품 예)1.
NEA의도 :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 ‘우리 시대 최고의 미술을 벽이 없는 미술관인 도시
장소에 적극적으로 통합되어 지역성을 강화하기도 한다. 공공미술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흐름과 새로운 유형의 지속적인 개발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 공공미술은 산업이나 사회에 개입하는 미술가의 작업뿐 아니라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공동체미술 프로그램, 공동체 벽화 등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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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공공미술은 1970년대부터 도시 재개발, 문화도시, 문화산업 담론이 확산되면서 더욱 다양한 통로를 통해서, 그리고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서 제작되었다. 시(市)정부와 일반 기업들이 도시 미화, 도시 경쟁력제고, 기업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될 작품을 미술가들에게 의뢰하여 공공기관이나 기업 건물 앞
미술관 등 공동체를 위한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