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실질적인 방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메리칸아이돌은 우승자 선정의 모든 권한을 국민들에게 위임하는 반면, 슈퍼스타K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선정과정에 개입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2) 연출방식 비교
아메리칸아이돌슈퍼스타K
-참가자들의 공연은 마치 가수
런웨이
Weinstein Company 제작
현재 Lifetime Television 에서 방영 중
2004년 시즌1을 시작으로 현재 시즌7까지 제작
국내 온스타일에서 방영 중
M.Net 에서 2009년 제작 및 방영.
‘아메리칸아이돌’, ‘팝아이돌’의 포맷 수용.
평균시청률 7.7%,
최고시청률 8.47%
현재 시즌2 제작 중.
프로그램을 모방해 만든 것이다. 바로 영국의 ‘팝 아이돌’ 인데, ‘아메리칸아이돌’은 아이돌 시리즈의 하나로써 2001년 영국의 팝 아이돌의 정식으로 포맷을 수입하고 자체 제작하여 만든 프로그램이다.
포맷을 표절과 비교해서 정의했다. 한국행정학회의 표절규정 제정을 위한 기초연구에서
전세계와 나누기 위해 꾸준히 정진하자”는 글귀가 눈에 뜨인다. CJ ENM가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예능, 케이팝 콘텐츠가 전 세계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을 설명하기로 하자.
오디션
프로그램도
브랜드다
브랜드
지향적
소비성향
모든 제품군
브랜드化
TV방송(예능) 프로그램
중략
오디션 프로그램, 대세를 넘어 홍수로
BUT
차별점 없이
-ONLY 장르 다양화
-선발주자의 포맷을 그대로 답습
-변화/업그레이드 없이 스스로 정형화
프로그램포맷에 대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