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코르네유 작품 속에서 비극을 결정해 주고 있는 성격들을 그대로 비극에 남겨놓고 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 새로운 정신을 불어넣고자 시도하였다.
희랍 비극(그리스 비극) : 에우리피데스의 “화관을 쓴 이폴리트”
기원전 428년
페드르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최초의 희랍비극이다.
극의
반드시 하나의 전체 행동을 모방해야 한다”
세부성의 배제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인공의 행동, 커다란 이야기를 위한 행동만이 중요
예술가 장라신 <페드르>
프랑스 과전비극의 대표작이며 장 라신의 마지막 작품
그리스 신화와 연관되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작품으로서 연극에 있어 절대적 자리를 차지해왔다. 그러다 현대에 이르러 연극이 그 본연의 연극성을 되찾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연극이 연극성을 되찾게 된 길고 긴 여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의 기원과 연극이 연극성을 잃고 문학의 시녀로서의 역할을 했던 17,18세기의 고전주의 연극을 중심으
공연된 것으로 추정되는 「구원의 성(Castle of perseverance)」인데 , 이 극은 인간의 영혼을 차지하려고 싸우는 미덕과 악덕의 투쟁, 죽음에 직면한 영혼의 상태, 최후의 심판대 앞에 선 영혼을 두고 벌이는 긍휼과 정의의 논쟁 등, 뒤따르는 도덕극 작품들에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중세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는 연극과 오페라 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외에도, 음악(또는 무용, 코미디)콘서트, 발레, 육체 그 자체로 표현하는 행위예술, 프랑스의 여러 축제에서 볼 수 있는 서커스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