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8c 산업혁명 이후의 공예의 변화
근대의 디자인은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 산업혁명'을 맞게 되며 시작됩니다. 그것은 봉건사회탈피, 자본가계급등장, 새로운 지휘층 발생, 합리주의사상, 자연과학과 기술발달, 식민지 정책 등의 결과를 낳게 됩니다. 18C中~19C에 이르는 영국에서 발생한 최대다수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의 문화상품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황에 놓여 있는 한국의 공예산업은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예술성과 시장성을
예술이 물건의 소비를 위해디자인의 형태로 일상생활에 침투하였다.새로운 지도층인 부르조아와 노동자 계급이 형성되었으며아직까지 중세의 귀족 제도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채 새로운 사회로 이행하던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산업사회에서 미술 공예 운동은 예술가들 뿐만 아니라
사회사상가,
예술에 대한 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 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전
예술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수많은 국민들은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도 자신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문화예술을 생활 속에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통 공예는 물론 전통 음악 등 모든 공연 예술이 모두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 발전되고 있고, 또 국립의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