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운동개념으로 약100년간 지속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빈부 차는 극대화되고 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저하되었고 그 과정에서 디자인 역시 멀어져 현대응용미술의 시초인 이당시의 미술은 극소수 부유계층의 유희물이 되고 호화스런 장식 등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리고 공예 및 생산품 일체가 기계 생
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바로 여기에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수공예를 중요시 하는 모리스의 이상을 이어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바로 첫째로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이 일체가 되는 정합예술을 창조한다는 것” 그리고
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한국 공예수준이 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결코 순탄치 않았는데 그 본격적인 시작은 19C말 20C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와 199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참가했던 대한제국은 목기, 칠기, 도자기, 유기, 악기들을 출품하면서 당시 산업혁명이
미술공예운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그들이 찬양하는 고딕의 특성에 따라 형태와 모양이 단순하고 견고하였으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었고, 이 형태들은 자연의 식물이나 새, 동물의 형태에서 따온 것들이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산업화에 따라 나타난 값싸고 질이 나쁜
공예실습-소묘와 회화-과학적 이론교육의 교육단계를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또한 도제-직인-명인과정으로 심화시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도들은 미술교육의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바탕으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산업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