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시대 周末社會는 권력정치적 성격을 갖는 사회이기 때문에 권력을 소유한 者들간에 투쟁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통합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혼란의 연속 이였으며 국가나 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일체감도 없었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예라는 보편적 행위규
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사상과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
사상과 도교적 영향이 엿보이며, 성리학은 물론 육상산·왕양명의 학문 방법은 크게 도가의 학문 방법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 것이다.
2) 정치에의 영향
전국말기에 노자와 장자의 무위자연의 도를 정치술에 응용한 황로사상이 형성되었다. 한나라 초기에는 진나라의 엄하고 빈틈없는 통치 방법을 버
공자의 통찰력과 지혜가 수집된 것이다.
공자의 사상을 전하는 유일한 사료 ‘논어’를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해석하여, 경영전략적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민언지의리라 국민이 정부를 믿게 해야 한다
이 말은 공자의 ‘정치론’을 역설한 말이지만, 회사의 바람직한 ‘상상론’을 거론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