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의 사상과 정치이론
공자는 춘추시대의 인물이다.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예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채 과도기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수많은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공자의 중용철학이다. 고
정치를 의미했다. 공자의 덕치 사상에서도 왕도의 내용을 보여준다.
그 후 왕도사상은 맹자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한대(漢代)이후 유교가 국교로 확립되면서 왕도사상은 유교정치이념의 기본내용으로 정립되었다. 그러나 각 시대 유교의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왕도정치에 대한 설명은 서로 달랐다.
정치에서는 인적 측면을 더 중시하는 정치철학에 입각하고 있다.
1) 정의 :
정명사상을 실현함으로써 나타나는 세계
2) 대동세계의 모습 :
-정치적 : 안정과 질서유지
-경제적 : 재화를 생산에 연결 → 균등한 배분실현
-사회적 : 복지확충과 평등, 상호신뢰와 협조의 실현
3) 한계
- 지나친 인적
정치적 중요성'을 적시하는 한편, 서구 지성사에서 소크라테스 이래로 분리되었던 정치와 철학이 결합되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6) 하버마스
하버마스 사상의 기반은 ‘모든 인간의 진정한 의사교환이 추구하는 것은 보편적이고 구속받지 않는 의사소통에 대한 규제적 이상’이라는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