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
의 위상과 유사하며 이를 유가사상과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
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정치원리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00여개의 댓글도 달렸다. 현재 각 포털에는 ‘경희대 패륜녀'라는 단어가 인기 검색어로 등장하고 있다. 당시 상황을 녹취했다는 음성파일이 17일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논란은 더 가열되고 있다. 이 파일에는 한 여학생이 아주머니와 말다툼을 벌이며 ‘미친 X’ ‘이 X이 진짜 맞고 싶나' ‘이거 치우고
Ⅰ.서 론
Ⅰ-1.현대사회의 문제점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개혁이 실시 되었다. 하지만 우리의정치권만은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 하고 있다. 예전과 전혀 달라져 보임이 없고 부정부패의 온상이라 할 수 있는 정부와 지도층, 그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