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고도의 부활을 추구하였고 사람들에게 유덕한 「선왕의 도」로 돌아가라고 권고하였다는 것이 종래의 일반적 견해이다. creel은 공자가 고도를 자신의 사상적 근원으로 시사한 적도 두 번 있었고 과거와 비교하여 현재를 자주 비난한 것도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것은 당시 정권을 쥐고 있
Ⅰ. 공자의 철학공자의 철학은 첫째로 당시까지는 일반적으로 평민층보다 높은 계층에 속했던 조상의 후예와 명문출신의 사람을 가리키던 君子라는 말을 선과 진리와 미를 다 같이 갖춘 이상적인 인간으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출생과 관계없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 신분에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
사상과 문화 의식을 대표한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과 비교하여 장자의 철학은 어떤 점에서 구별되고 다른 차이가 있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은 장자의 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개진하였다.
II. 본 론
1. 장자의 철학
1) 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