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자의 철학공자의 철학은 첫째로 당시까지는 일반적으로 평민층보다 높은 계층에 속했던 조상의 후예와 명문출신의 사람을 가리키던 君子라는 말을 선과 진리와 미를 다 같이 갖춘 이상적인 인간으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출생과 관계없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 신분에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 이러한 종법봉건제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인들과 철학자들의 활동을 촉진한 측면이 있는데 각 제후국들이 다른 제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재 등용의 필요로 인해 지역과 나라를 막론하고 인재들은 각기 자신들을 인정해주고 대우해주는 제후들에게로 몰려가 봉사하게 된다.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공자는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할 때 안정된 사회가 형성된다는 정명사상을 역설하였고, 진정한 사회질서는 강제된 법률과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덕치를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이상 사회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