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해와 달이 운행하고 춘하추동이 차례로 갈마들듯이 인간사회에도 살아가는 큰 줄기는 변하지 않는다. 이상으로 역의 세 가지 뜻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원리들에는 시대를 거치면서 고도의 철학적 사색과 심오한 사상적 의미가 부여되었고 그것은 동양인의 머릿속에 깊이 자리 잡게 되었다.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
인간사회에 관한 모든 것이 전부 神의 뜻으로 간주되어 그에 대해 畏敬心을 갖고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神이 인간을 굽어 살피는 마음'이라는 仁의 원초적 의미와 '神에게 드리는 의식'이라는 禮의 원초적 의미는 바로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1) 은 주 시 대
殷周시대는 邑제 연맹단계로
인간관계를 뜻하는 글자로 즉,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儒學의 근본정신이다. 지금부터 조선시대전반에 걸친 유학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선 유학의 흐름
1) 성리학의 정착
성리학은 고려 말의 개혁과 조선을 건국하는 데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