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신앙과 실천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22.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첫째는 종합적-인습적 단계(12-16세) 파울러의 신앙발달의 제3단계인 종합-인습적 단계의 신앙(synthe
1세와 겔라시우스 1세에 의해 현저하게 추진되었다. 레오 1세가 공식화한 교황수장권 이론 가톨릭적 교회조직의 으뜸가는 기초는 그리스도가 성 베드로에게 위탁했던 신앙공동체에 대한 전체적 관리권을 로마의 주교 즉 교황이 승계하였다는 신조.
은 로마 주교를 비잔틴의 황제로부터 해방시켰을 뿐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해야 할 임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구 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첫째로 모든 사물을 알 것, 둘째로 도덕을 실천하여 모든 사물이나 자기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는 것, 셋째로 자기자신 및 일절의 사물을 신에게 귀의 시키는 것 등이 교육의 주된 임무라고 하였다.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은사로서의 인간 구원
인간의 깊은 내면의 삶은 하나님의 선물이고, 인간은 언제나 이 은사를 주시는 이에게 채무 상태가 있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의무 관계이다. 여기서 우리는 “종교적” 질서 뿐 만 아니라 도덕적 질서의 진리에 직면한다.
신학 체계를 형성하며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