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제는 능 력있는 인물을 우대하는 풍조를 형성하여 자질이 있는 사람을 관리로 두게 한 것 이다. 이는 자신의 가문이나 문벌보다는 국가와 사회를 더 염려하는 사대부 서민 사회를 형성하게 하였다. 사대부 계층은 중국 문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함 으로써 백성들과 황제를 연결하는
관료가 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거에 어떠한 부정과 비리가 숨어 있을까? 이제부터 이러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양반 관료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평가하여 관료를 선발하는 과거제도는, 중세사회에서 가장 공정한 인재등용 방법이었다. 과거를 실시한
능력을 시험하여 그 성적에 따라 관인을 선발하는 제도였으므로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커다란 정치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무훈공신들의 세력은 자연히 약화되는 대신에 군주에 대한 충성을 본분으로 하는 신진 인사들이 기용되는 길이 열려 왕권은 안정을 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본래 과거제는 무
무상교육의 문제와 기득권의 사회 상류층 독점에 이와 같은 논지로의 빈익빈 부익부 문제, 얼마전 까지 공무원 사이에 팽배하여 있었던 관료주의에 기인한 비효율성 등의 문제는 이름과 형태를 달리하고 있을뿐 과거에도 있었던 문제들이고 그러한 문제들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관료사회로 흘러 들어올 수 있었다. 그러나 양반귀족자제들이 교육여건이나 조상의 음덕이 있어 출세가 빨랐던 것은 사실이다.
양반이 문반과 무반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문반이 무반보다 우월하였다. 문반은 지식인관료이다. 지식인관료가 지배층이 된 것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부터이다. 약육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