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인 세계상을 가지게 된다. 과학적 세계상은 객관적이며 과학적 지식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에 대하여 자기의 정의적인 주체적 성격이 과학적 세계상에 가미된 철학적 세계상을 우리는 보통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과학적으로 세계를 안다고 하여도 과학에 한계가 있으므로 세계를 완전
과학적 근거가 보장될 수 없다. 이러한 신화적 시간의 인식이 바로 하늘과 땅을 연관짓는 상상적 시간이다. 檀君은 天孫이다. 桓因의 손자 檀君은 인간세상을 교화하고 다시 천제의 나라로 회귀한 것이다. 이 회귀의 시간은 인간의 무한한 이상적 추구의 끝에 있다. 이것은 하늘나라의 영험적 세계관을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
사상
1. 정약용
1) 과학적세계관
다산의 사상 체계에 있어서 우선 우리의 주의에 오르는 것은 그의 과학적세계관이다. 그는 하늘은 둥글고, 지구는 네모지고, 움직이지도 않으며,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왜곡된 종래의 세계관을 부정하고, 지구는 둥글고 자전하며, 지구상에는 중국 이외의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