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
1.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예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최선책이다. 이를 위해서는 일단 과학자들의 의식개선이 필요하다. 규제방안, 윤리지침 등이 아무리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확립되더라도 과학자 개인들
그 결과를 배포함에 있어 진실하고 공정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행위
다른 이들의 지적 기여 혹은 소유물을 존중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연구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과학에서의 경력을 망치거나 과학활동의 충실성을 손상시킬 위험을 무릅쓰는 등의 중대한 잘못 가리킴
Ⅰ. 과학탐구의 정의
탐구학습이란 탐구과정을 통하여 사고기능과 과학적 기능․기술을 길러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학습활동을 말한다. 과학학습에서 탐구학습은 수업을 통해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인 동시에 자기 발전과 공동체의식이 형성되어지는 가치 창조적 활동으로, 종종 레저와의 명확한 구분이 힘들다. 마찬가지로 PLAY도 그 의미상 레크리에이션과 구별이 모호하다. 광의의 놀이 개념에서 보면 레크레이션이 놀이의 한 하위 활동으로 분류되지만, 레크레이션이 오락, 놀이, 기분전환,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 후 기술혁신에 의하여 산업구조가 중화학공업화의 방향으로 구조변혁을 이루게 되자 기업의 최적규모 수준이 높아지게 되었고 대기업 또한 하나의 산업 내에서 독과점적 지위(시장점유율, 독과점가격, 신기업의 참여저지, 관련산업 기업의 지배 등)를 차지하게 됨에 따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