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로 인해 유발된 행위를 통하여 과정과 변화를 담아내는 미술을 말한다. 따라서 기존 미술작품의 감상이 관람자가 작품을 대면하고 이를 수용하였던 것과는 달리 인터액티브아트의 경우 관람자의 개입은 작품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하게되어 보다 적극적이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것이 인터랙티브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
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
현대의 바쁜 일상은 생활을 파편으로 쪼개어 놓는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무척이나 많이 늘어 난 것 같지만 그것은 단지 환상 속에 빠지게 만들어 더 많은 시간을 빼앗기 위한 사회적 음모가 아닐까?
극단적인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이며, 해석의 행위는 예술창조 행위만큼이나 중요한 행위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같이 참여 해야만 완성되는 작업들이 관람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예술작품을 즐겁게 받아들이게 된다.
예술작품에서 사용자의 참여와 선택에 의해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는 방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