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은 국제적 공통어‘라고 들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타민족과의 사상과 감정교류에 있어서 음악이 말(言語) 보다는 수월하다는 뜻일 것이다. “삼국사기 권32. 『악지』에 의하면 ‘왕이 이르기를 자국의 방언도 각각 다른데, 성음이 어찌 한결 같으랴.”고 하였다. 민족마다 독특한 사상
단소는 짧은 취악기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가지이다. 이 악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의 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중국에서 들여왔다는 설과 신라시대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 악기라는 설로 구분할 수 있겠으나 신라 시대에 삼죽(대금, 중금, 소금)과 같
관악기들과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기들이 만들어내는 따뜻한 목질감의 음색은 한국 음악의 커다란 특징 중 하나이다. 한국음악은 서양고전음악에 비해서 속도가 느린 편이다. 서양음악에서 보통빠르기인 모데라토의 메트로놈 수치는 1분에 90회로 이는 1분간의 심장 박
Ⅰ. 서론
예전부터 한 나라의 도읍이나 성 그 외 건축물을 축조할 때도 풍수학은 언제나 생활 속의 한 문화로써 자리 잡아 왔다. 풍수학은 집의 부지, 구조, 배치, 건축부재, 조경 등이 사람의 길흉화복에 미치는 영향을 생활 경험에서 축적한 학문으로 사람이 보다 건강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