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
위 이미지는 최근에 방송되어 화제가 된 ‘○○녀’를 검색한 결과 연관 기사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지하철 막말녀, 개똥녀에 대한 통상적으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문제의 범주를 넘어 G컵녀, 화장떡칠녀와 같은 여성 비하적 단어들을 방송에서 더 부추기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1. 들어가기
한때 젊은층을 ‘싸이월드 세대’라 부를 정도로 싸이붐이 일어날 때가 있었다. 그들이 찍는 사진은 추억 속에 기록되기 이전에 싸이월드에 저장되었고, 일촌은 더 이상 가까운 일가친척들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었다. 어디를 놀러가든지 ‘싸이에 올릴 재미있고 독특한 사진을 찍